멀구슬나무
Melia azedarach L.
과명: 멀구슬나무과 (Meliaceae)
원산지: 일본, 중국
영명: Chinaberry, Persian Lilac
향명: 구주목, 말구슬나무, 고련목(苦楝木)
수형: 낙엽활엽교목, 원정형
수고: 10 ~ 15m
주요 용도: 관상용(정원수, 녹음수), 가구재, 약용(열매, 수피), 구충제
특징 (감별 정보 포함):
- 생장 속도가 매우 빠르며, 남부지방의 따뜻한 곳에서 잘 자랍니다.
- 잎은 어긋나기하며 2~3회 기수우상복엽으로 매우 큽니다. 소엽은 난형 또는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습니다.
- 5~6월에 가지 끝에서 연한 담자색의 향기로운 꽃이 원추화서로 모여 핍니다.
- 수피는 암갈색으로 어릴 때는 평활하지만 점차 세로로 갈라집니다.
- 열매는 핵과로 타원형이며, 9~10월에 황색으로 익어 겨울까지 달려 있습니다.
- 열매와 수피 등은 살충, 구충 효과가 있어 전통적으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식재환경 및 특성
적합 토양: 토질을 크게 가리지 않으나, 배수가 잘 되는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랍니다. 내건성이 강합니다.
광 요구도: 양수로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생육이 왕성합니다.
적정 온도 및 내한성: 난대성 수종으로 내한성이 약하여 주로 남부지방에서 식재합니다. 서리 피해에 주의해야 합니다.
기타 특성: 생장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열매는 새들이 잘 먹으며, 새에 의해 종자가 퍼집니다.
물관리
관수량 및 빈도: 건조에 강한 편으로, 성목이 된 후에는 자연 강우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식재 초기나 가뭄이 심할 때만 추가적으로 관수합니다.
비배관리
적정 시비 시기 및 횟수: 척박한 곳에서도 잘 자라 비료 요구도가 낮습니다. 생육이 불량할 경우, 이른 봄 새순이 나기 전에 유기질 비료나 완효성 복합비료를 줍니다.
전정 시기 및 방법
전정 적기: 낙엽이 진 후 겨울철 휴면기가 전정 적기입니다. 자연스러운 수형을 감상하는 수종이므로 강한 전정보다는 죽은 가지, 병든 가지, 겹치는 가지 등을 제거하는 가벼운 전정을 실시합니다.
주요 병해충 정보
갈색무늬병 (가칭) 자세히 보기 +
증상: 잎에 갈색 점무늬 병반이 나타나고, 점차 확대되어 중앙부가 회갈색~회백색인 부정형 병반이 됩니다. 잎이 노랗게 변하면서 일찍 떨어집니다.
대응: 피해 초기인 6월부터 아족시스트로빈 수화제 1,000배액 또는 이미녹타딘트리스알베실레이트 수화제 1,000배액을 10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합니다.
노랑알락하늘소 자세히 보기 +
증상: 유충이 줄기의 목질부를 파고 들어가 가해하며, 이로 인해 나무가 쇠약해지거나 고사할 수 있습니다. 성충이 탈출한 구멍(탈출공)이 줄기에서 발견됩니다. 최근 제주도에서 피해가 확인된 외래해충입니다.
대응: 피해가 의심되면 전문 기관에 신고하고, 감염목은 제거하여 소각하는 등 확산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찰을 강화하여 발생 초기에 대응해야 합니다.
참고자료
- 경상북도산림환경연구원 나무관찰도감 (제공 자료: 나무관찰도감 200_멀구슬나무.pdf)
- Treeworld 수목도감 (제공 자료: 수목도감 – 멀구슬나무.pdf)
- 산림청 공동주택 수목병해충 도감 (제공 자료: 멀구슬나무_갈색무늬병(가칭).pdf)
- 서울신문 ‘제주에서 번식 확인… 동남아 ‘노랑알락하늘소’의 침입’ (제공 자료: 노랑알락하늘소_서울신문.pd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