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엽수 줄기심재썩음병

Ganoderma applanatum

대표 이미지 없음
활엽수 줄기심재썩음병 대화형 가이드

활엽수 줄기심재썩음병 (Stem Heart Rot)이란?

활엽수 줄기심재썩음병은 Ganoderma applanatum (잔나비버섯) 곰팡이에 의해 발생하는 병해입니다. 고사목이나 그루터기를 분해하기도 하지만, 살아있는 수목에 감염될 경우 밑동, 줄기, 뿌리의 목질부까지 썩게 만들어 나무가 바람에 쉽게 쓰러질 우려를 높입니다. 병원균은 백색부후균으로, 부후가 지속되면 목재의 강도가 저하되고 줄기에 수평 방향으로 균열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 월동태: 병든 목질부(뿌리, 줄기) 내 균사체 형태로 생존 (자실체는 다년생)
  • 발생 횟수: 연중 활동 (자실체는 5~6년 정도 생육하며, 한 해 동안 포자 형성)

분포 및 주요 가해 수종

북반구 온대지역에 분포합니다. 주로 참나무류와 같은 활엽수에 감염되지만, 침엽수도 간혹 감염이 됩니다.

줄기심재썩음병 병원균의 형태적 특징

병원균인 잔나비버섯(Ganoderma applanatum)은 특징적인 자실체와 포자를 가집니다.

소나무 줄기에 발생된 초기 잔나비버섯 이미지

활엽수 줄기심재썩음병의 주요 피해 증상

활엽수 줄기심재썩음병은 나무의 목질부를 부후시켜 구조적 약화를 초래하고, 다양한 외부 증상을 유발합니다.

목질부 부후 이미지

활엽수 줄기심재썩음병의 생활사 및 전염 경로

병원균은 주로 공기나 곤충에 의해 전파되는 담자포자를 통해 나무의 상처 부위로 침입합니다. 자실체는 수년 간 생육하며 포자를 형성합니다.

1. 월동 및 생존 (균사)

병든 목질부(뿌리, 줄기) 내에서 균사 형태로 연중 생존

2. 자실체(버섯) 형성 (초여름부터)

근관부나 3m 아래의 줄기에 주로 자실체 발생 (발생까지 수년 소요)

3. 포자 형성 및 확산

자실체 관공 안에서 담자포자 형성. 하루에 수십억 개 방출, 공기나 곤충에 의해 전파

4. 침입 및 감염

담자포자가 줄기나 가지의 상처(절단부, 새/곤충에 의한 상처)를 통해 심재부로 침입

5. 부후 진행

목질부(심재/변재)를 부후시켜 나무 강도 저하. 잎 생장 더디거나 마름병 증상 동반

효과적인 방제 방법

활엽수 줄기심재썩음병은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과 감염목 조기 제거가 매우 중요합니다.

※ 발생 시 치료 어려움

이 병은 한번 발생하면 치료가 매우 어렵습니다. 예방과 확산 방지에 주력해야 합니다.

① 예방 및 환경 관리

  • 상처 방지 및 보호: 줄기나 가지에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며, 상처 또는 절단 부위는 살균 도포제(예: 테부코나졸 도포제)를 발라 보호합니다.
  • 수세 증진: 나무를 건강하게 관리하여 병원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입니다.

② 물리적 방제

  • 감염목 조기 제거: 강풍 등에 의해 나무가 쓰러지기 전, 감염된 나무는 미리 잘라내어 제거합니다.
  • 자실체 제거: 자실체(버섯)를 발견 즉시 제거하여 담자포자의 비산(확산)을 막습니다.

주요 활동 시기 및 방제 적기

정보 출처: 산림청, 전북대학교 수목진단센터 등 전문 자료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