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줄제비나비붙이 (Two-lined Swallowtail Moth)이란?
두줄제비나비붙이는 나비가 아닌 나방 종류입니다. 사향제비나비를 닮아 이름이 제비나비붙이로 명명되었습니다. 유충이 참느릅나무, 느릅나무, 소사나무, 비술나무 등 느릅나무과 수목의 잎을 식해하지만, 수목에 커다란 피해를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성충과 유충을 만지면 나쁜 냄새를 풍기며, 유충이 몸을 덮고 있는 하얀 왁스물질을 떨어뜨려 잎이 지저분해지는 등 육안으로 보기에 혐오감이 높은 해충입니다.
- 월동태: 흙 속에서 번데기 상태로 월동
- 발생 횟수: 연 1회 발생
분포 및 주요 가해 수종
한국, 중국에 분포합니다. 주요 가해 수종은 참느릅나무, 느릅나무, 소사나무, 비술나무 등 느릅나무과 수목입니다.
두줄제비나비붙이의 형태적 특징
두줄제비나비붙이는 성충과 유충의 형태가 뚜렷하며, 특히 유충의 하얀 왁스물질이 특징적입니다.
두줄제비나비붙이의 주요 피해 증상
두줄제비나비붙이는 수목에 큰 물리적 피해를 주지는 않지만, 미관을 해치고 불쾌감을 유발합니다.
두줄제비나비붙이의 생활사 (연 1회 발생)
두줄제비나비붙이는 1년에 1세대만 발생하며, 흙 속에서 번데기 상태로 월동합니다.
1. 월동 (번데기)
흙 속에서 번데기 상태로 겨울을 보냄
2. 성충 우화 (6월 하순 ~ 8월)
월동 번데기에서 성충이 우화 (최성기 7월 중순 ~ 하순)
3. 산란
성충이 잎 뒷면에 40~50개 정도의 알을 무더기로 산란
4. 유충 부화 및 가해
알에서 부화한 유충이 잎을 식해하며 성장 (어릴 때 모여 가해, 자라면서 흩어짐)
5. 노숙 유충 월동 준비
다 자란 유충이 줄기를 타고 내려와 흙 속으로 들어가 번데기가 되어 월동 준비
특이 사항
자세한 생활사는 아직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효과적인 방제 방법
두줄제비나비붙이 방제는 유충의 활동 시기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며, 미관상 피해가 큰 경우 물리적 방제를 고려합니다.
※ 등록 약제 없음
두줄제비나비붙이에 대한 현재 등록된 약제는 없습니다. 일반적인 나방류 유충 방제 방법을 참고하십시오.
① 화학적 방제 (유충 시기 최적)
- 살포 시기: 유충 발생 시기인 7월에 살충제를 살포하면 효과적입니다.
- 약제 종류 (예시): 비티쿠르스타키 수화제 또는 디플루벤주론 수화제 등 나방류 유충에 효과적인 약제를 사용합니다. 농약안전정보시스템(psis.rda.go.kr)에서 기주식물 및 나방류에 등록된 약제를 확인하여 사용하십시오.
② 물리적 방제
- 산란 잎/어린 유충 제거: 산란된 잎이나 모여서 가해하는 어린 유충 시기에 작은 가지를 제거하여 소각합니다.
- 월동 번데기 제거: 다 자란 유충이 흙 속에서 번데기로 월동하므로, 겨울철 흙을 뒤집어 번데기를 제거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③ 생물적 방제
- 천적 보호: 새 종류의 포식성 천적이 유충을 많이 잡아먹으므로 보호합니다. 기생성 천적인 알좀벌류, 맵시벌류, 좀벌류 등을 보호하고 활용하는 것이 해충 밀도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