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릅나무 시들음병

Ophiostoma ulmi 및 Ophiostoma novo-ulmi

느릅나무 시들음병
느릅나무 시들음병 대화형 가이드

느릅나무 시들음병 (Dutch Elm Disease)이란?

느릅나무 시들음병은 Ophiostoma ulmiOphiostoma novo-ulmi 곰팡이(자낭균)에 의해 발생하는 치명적인 수목병으로, **세계 3대 수목병 중 하나**입니다. 이 병은 느릅나무좀(bark beetle)에 의해 전파되거나, 감염된 나무와 건강한 나무의 뿌리가 접목(graft)되어 직접 전염되기도 합니다. 감염되면 몇 주 또는 몇 년 내에 가지와 나무 전체가 고사합니다.

  • 월동태: 병든 나무줄기의 궤양 가장자리에서 병원균(곰팡이)이 월동. 매개충(느릅나무좀) 유충도 피해목 내에서 월동.
  • 발생 횟수: (정보 없음) 이른 봄부터 병원균 활동 시작.

분포 및 확산 현황

1921년 네덜란드에서 처음 발견된 후 1950년대 초기까지 네덜란드 느릅나무의 95%를 고사시켰습니다. 1930년 유럽에서 미국으로 유입되어 미국 전역에서 4천만 본 이상, 영국에서 3천만 본 이상의 느릅나무를 고사시켰습니다. 현재도 느릅나무 식재지에서는 심각한 위험요인입니다. 병원균은 주로 아시아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국내에서는 2021년 경기도 동두천 지역에서 한국 최초로 확인되었으며, 이 병을 매개하는 해충으로 **후지검은나무좀(Scolytus multistriatus)**이 확인되었습니다.

주요 기주식물은 느릅나무, 참느릅나무, 당느릅나무, 난티나무, 산돌배 등 느릅나무속(Ulmus spp.) 수목입니다.

느릅나무 시들음병 병원체 및 매개충의 형태적 특징

느릅나무 시들음병은 곰팡이 병원균과 이를 옮기는 느릅나무좀(bark beetle)에 의해 발생합니다.

느릅나무 시들음병의 주요 피해 증상

느릅나무 시들음병은 잎의 시들음과 변색으로 시작하여 가지와 나무 전체의 고사로 이어지는 치명적인 증상을 보입니다.

느릅나무 시들음병의 생활사 및 전파 경로

느릅나무 시들음병은 병원균(곰팡이)과 매개충(느릅나무좀) 간의 복잡한 생활환을 통해 전파됩니다.

1. 월동 (궤양 내 병원균 및 매개충 유충)

병든 나무줄기의 궤양 가장자리에서 병원균 월동. 매개충 유충도 피해목 내에서 월동

2. 매개충 우화 및 병원균 보유 (봄)

월동 유충이 성충으로 우화하며, 이때 몸에 병원균 포자를 지님

3. 매개충 건전목 침입 및 병원균 전파 (7월 말 ~ 8월 초)

매개충 성충이 건전한 느릅나무의 가느다란 어린 가지를 후식(섭식)할 때 병원균 포자 침입

4. 병원균 증식 및 도관부 막힘

침입한 병원균이 나무의 도관부(물관부)에서 증식하여 수분 이동을 차단

5. 병징 발현 및 나무 고사

잎 시들음, 가지 고사 등 병징 발현. 결국 나무 전체 고사

6. 매개충 산란 및 유충 발육

죽어가는 나무에 매개충이 산란. 부화 유충이 나무를 가해하며 월동 준비 (수피 아래 갤러리 형성)

7. 뿌리 접목에 의한 전파

감염된 나무와 이웃한 건강한 나무의 뿌리가 접목되어 병원균이 직접 전파되기도 함

매개충 (*Scolytus multistriatus*)의 특성

주요 매개충인 후지검은나무좀(Scolytus multistriatus) 성충은 몸길이 3~5mm 정도이며 흑갈색에 광택이 있습니다. 안테나는 연붉은색을 띠고, 수컷의 이마는 움푹 패여 있고 빨간 털이 가장자리를 덮고 있습니다. 암컷의 이마는 볼록하고 중간 길이의 홈이 있습니다. 유충은 유백색으로 다 자라면 5~7mm 정도입니다. 성충은 느릅나무의 가느다란 어린 가지를 후식하며 얇은 껍질과 변재의 일부를 씹어 가지를 따라 홈을 만듭니다. 쇠약하거나 고사한 느릅나무의 수피 아래 수직으로 길이 5~7cm, 지름 약 2.5mm의 갤러리(터널)를 만들고 약 100개 정도의 알을 낳습니다.

병 발생 환경

병원균의 최적 생육 온도는 약 28℃이며, $4\sim37^{\circ}C$ 범위에서 생육 가능합니다. 외부 기온이 $25\sim29^{\circ}C$일 때 병원균 증식이 활발해지고, 나무의 세력이 저하되거나 비료가 과다 투입되어 나무 조직이 약화되었을 때 병원균이 활성화됩니다. 고온다습한 조건에서는 나무의 피목과 기공을 통해서도 병원균이 침입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방제 방법

느릅나무 시들음병은 한번 발생하면 치료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예방과 확산 방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종합적인 방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 발생 시 치료 어려움

이 병은 한번 발생하면 치료가 매우 어렵습니다. 예방과 확산 방지에 주력해야 합니다.

① 위생 관리 (가장 중요)

  • 죽은 나무 및 통나무 제거: 병든 느릅나무, 죽은 느릅나무, 감염된 가지, 통나무 등을 즉시 제거하여 소각하거나 매몰합니다. 이는 병원균과 매개충의 서식처를 없애는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주변 광범위한 지역에서 위생관리를 병행해야 함)
  • 감염된 가지 제거: 병징이 나타난 가지는 즉시 잘라내어 소각합니다.

② 화학적 방제

  • 매개충 구제 (약제 살포): 성충이 비행을 시작하는 시기(5월 하순경)에 접촉성 살충제를 줄기와 가지에 살포하여 매개충을 구제합니다.
  • 침투성 살균제 수간 주입: 예방 목적으로 침투성 살균제를 나무줄기에 직접 주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정보 확인: 농약안전정보시스템(psis.rda.go.kr)에서 느릅나무 및 느릅나무좀에 등록된 약제를 확인하여 사용하십시오. **현재 후지검은나무좀에 직접 등록된 약제는 없습니다.**

③ 저항성 품종 육성 및 식재

  • 장기적인 방제 대책으로, 병에 강한 저항성 느릅나무 품종을 육성하여 식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④ 기타 방제

  • 유인목 또는 페로몬 이용: 매개충을 유인하여 포획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뿌리 접목 방지: 뿌리 접목에 의한 전파를 막기 위해, 감염된 나무 주변의 건강한 나무 뿌리 연결을 차단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매개충 활동 및 방제 적기

정보 출처: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아파트관리신문, 미국식물병리학회 등 전문 자료

※ 본 자료는 교육 및 정보 제공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위로 스크롤